서론
- 1부는 이론편, 2부는 실습편입니다.
- 트랜잭션을 통해 테스트 격리성을 가져가고 싶었습니다.
- 단, TypeORM에는 세션을 관리해주지 않아, 하나의 테스트만 실행해도 여러개의 세션이 연결됩니다.
- 위 제약사항에 대한 접근방식 + 해결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.
트랜잭션으로 테스트 격리성을 확보한다는게 무슨말이야?
각 테스트 간의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하는 테스트 방법입니다. 크게 두가지 전략이 있습니다.
- 트랜잭션 전략: 테스트 시작과 끝에 트랜잭션을 시작하고 롤백하는 전략
- 클린업 전략: 테스트 종료 후 DB의 모든 행을 제거하는 전략
둘다 처음 들어본다면 향로님의 재미있는 글이 있으니 추천드립니다. (테스트 데이터 초기화에 @Transactional 사용하는 것에 대한 생각, 향로, 2023. 11. 26.)
beforeEach(async () => {
await queryRunner.startTransaction();
});
afterEach(async () => {
await queryRunner.rollbackTransaction();
});
그렇다면 위 코드만으로 해결되지 않을까요? 테스트를 실행해봤습니다.
it(`변경된 게임을 수정한다`, async () => {
// given
await gameFactory.save(GameMother.createGame({ edited: true })); // 1️⃣ DB에 게임 삽입
// when
await service.updateEditedGame(); // ❌ DB에 변경된 게임이 없음!
// then
expect(gameFactory.findBy({ edited: true })).toHaveLength(0); // ❌ 1개 존재함!
},
);
분명히 given절에서 삽입해줬을 게임을 찾을 수 없다고 합니다.
MySQL의 트랜잭션 격리수준이 REPEATABLE READ이기 때문이라고 예상할 수 있지만,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이 한가지 더 있습니다.
트랜잭션의 삽입된 데이터를 못 읽는다는 것은 서로 세션이 다르다는 것입니다.
it(`변경된 게임을 수정한다`, async () => {
// given
await gameFactory.save(GameMother.createGame({ edited: true })); // 🅰️ DB 세션 A
// when
await service.updateEditedGame(); // 🅱️ DB 세션 B
// then
expect(gameFactory.findBy({ edited: true })).toHaveLength(0);
},
);
따라서 Fixture와 Service가 서로 다른 세션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.
바로 검증을 위한 테스트코드를 작성해보았습니다.
it(`Service와 Fixture의 DB 세션이 동일하다`, async () => {
const factorySession = await gameFactory.query(
'SELECT * '+
'FROM information_schema.PROCESSLIST '+
'WHERE ID = CONNECTION_ID()'
); //
const serviceSession = await service.getCurrentDbSessionInfo();
expect(serviceSession).toStrictEqual.(factorySession); // ❌ 실패! 서로 다른 세션!
// 결과:
// Object {
// "COMMAND": "Query",
// "DB": "test_wtgames",
// - "HOST": "192.168.65.1:53751",
// - "ID": "35", // 🅰️ 서비스의 세션
// + "HOST": "192.168.65.1:53752",
// + "ID": "36", // 🅱️ 팩터리의 세션
// "INFO": "SELECT ID , USER, HOST, DB, COMMAND, TIME, STATE, INFO
// FROM information_schema.PROCESSLIST WHERE ID = CONNECTION_ID()",
// "STATE": "executing",
// "TIME": 0,
// "USER": "user",
// "EXCUTE_ENGINE": "PRIMARY",
});
가정대로 세션이 다릅니다.
그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까요?
격리수준만 낮추면 되는거 아닐까?
트랜잭션 내의 INSERT된 데이터를 읽기만 하면 되니까 두 트랜잭션을 모두 READ UNCOMMITTED로 변경해보겠습니다.
- READ UNCOMMITTED: 커밋되지 않은 데이터를 읽을 수 있는 격리수준
-- TEST_DB
SET GLOBAL TRANSACTION ISOLATION LEVEL READ UNCOMMITTED; -- 격리수준 변경
SELECT @@GLOBAL.transaction_isolation, @@GLOBAL.transaction_read_only; -- 격리수준 조회
-- 격리수준 조회결과
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+
| @@GLOBAL.transaction_isolation | @@GLOBAL.transaction_read_only |
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+
| READ-UNCOMMITTED | 0 |
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+
READ UNCOMMITTED으로 변경한다면 삽입된 값을 읽어올 수는 있습니다. 그런데 데드락이 발생하네요.
it(`변경된 게임을 수정한다`, async () => {
// given
await gameFactory.save(GameMother.createGame({ edited: true }));
// when
await service.updateEditedGame(); // ❌ 데드락 발생! 타임 아웃 실패!
// then
expect(gameFactory.findBy({ edited: true })).toHaveLength(0);
// ❌ 결과:
// Error: Lock wait timeout exceeded; try restarting transaction
},
);
.updateEditedGame 메서드는 당연하게 update 쿼리를 사용합니다. 그러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.
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? 바로 하나의 세션만을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면 됩니다.
Spring의 JPA 경우에도 @Transactional AOP가 @Transactional 어노테이션을 만날 때 기존 세션을 사용합니다. 자세한건 트랜잭션 전파를 검색해봅시다.
우선 여기까지가 제가 작성한 테스트가 실패하는 이유였으며, 이제 해결해봅시다.
어떻게 한 테스트에서 하나의 세션만을 사용할까?
TypeORM에는 DataSource라는 커넥션을 관리할 수 있는 객체가 존재합니다. 이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해봅시다.
(ConnectionManager와 관련 Hook은 deprecated되었습니다.)
export async function getDbConnection() {
return await new DataSource({
...options,
name: 'default',
}).initialize();
}
DB와 연결하는 부분에 'default' 세션을 생성하도록 했습니다. Fixture를 위한 Repository 인스턴스를 생성해야합니다.
이렇게 하면 해결될 것 같지만 해결해야할 문제가 하나 더 있습니다.
영속성 레이어가 'default' 세션을 사용하도록 해야합니다.
@Injectable()
export class GameRepo {
constructor(
@InjectRepository(GameEntity)
private readonly repo: Repository<GameEntity>, // ← @InjectRepository()를 통해 DI중
) {}
// ...
}
DI는 이번 이슈의 주목할 부분이 아니므로 그냥 아래처럼 해결했습니다. (이런 자잘한건 다음편에서..)
beforeAll(async () => {
queryRunner = (await getDataSource()).createQueryRunner(); // 1️⃣ 커넥션 가져오기
const module: TestingModule = await Test.createTestingModule({
imports: [
getDbModule(),
TypeOrmModule.forFeature([...]),
],
providers: [
SheetService,
{
provide: GameRepoToken,
useValue: new GameRepo(
new Repository(GameEntity, queryRunner.manager, queryRunner),
), // 2️⃣ Repository 인스턴스 생성
},
],
}).complie();
gameFactory = new Repository(GameEntity, queryRunner.manager, queryRunner); // 2️⃣ Fixture 클래스 default 커넥션
});
beforeEach(async () => {
await queryRunner.startTransaction();
})
afterEach(async () => {
await queryRunner.rollbackTransaction();
await queryRunner.release();
})
이렇게하면 하나의 테스트가 하나의 세션을 통해 처리됩니다.
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.
// ✅
it(`서비스와 팩터리의 DB 세션이 동일하다`, async () => {
const factorySession = await gameFactory.query('SELECT CONNECTION_ID()');
const serviceSession = await gameService.getCurrentDbSession();
expect(serviceSession).toStrictEqual(factorySession);
});
// ✅
it(`팩터리에서 생성한 데이터를 서비스에서 수정한다`, async () => {
await gameFactory.save(GameMother.createGame({ edited: true }));
const result = sheetService.updateEdited();
expect(result).resolves.not.toThrow();
});
성공적으로 테스트가 수행됩니다.
QueryRunner vs DataSource vs Repository
번외로 싱글 커넥션만 가질 수 있는 queryRunner라는 클래스가 존재합니다. DataSource에서 .createQueryRunner()를 사용해서 인스턴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.
// ❌ 복수의 세션
it(`DataSource에서 얻은 쿼리러너와 팩터리의 DB 세션이 동일하다`, async () => {
const dataSource = getDataSource();
const queryRunner = dataSource.createQueryRunner();
const factorySession = await factory.query('SELECT CONNECTION_ID()');
const queryRunnerSession = await queryRunner.query('SELECT CONNECTION_ID()');
expect(queryRunnerSession).toStrictEqual(factorySession); // ❌ 다른 세션
});
// ✅ ❗ 암묵적인 이슈 존재
it(`쿼리러너와 dataSource의 세션이 동일하다`, async () => {
const dataSource = getDataSource();
const factory = dataSource.getRepository(GameEntity);
const dataSourceSession = await dataSource.query('SELECT CONNECTION_ID()');
const factorySession = await factory.query('SELECT CONNECTION_ID()');
expect(dataSourceSession).toStrictEqual(factorySession); // ⭕ 같은 세션
});
// ❌ 지맘대로 커밋
it(`팩터리가 지맘대로 커밋하지 않는다`, async () => {
const dataSource = getDataSource();
const factory = dataSource.getRepository(GameEntity)
await dataSource.query('START TRANSACTION');
await factory.save(GameMother.createGame()); // ❗ 지맘대로 트랜잭션 생성하고 커밋
await dataSource.qeury('ROLLBACK');
expect(await factory.find()).toHaveLength(0); // ❌ 이미 커밋되서 롤백안됨.
});
// ✅ Best Practice.
it(`쿼리러너를 주입한 팩터리와 쿼리러너의 DB 세션이 동일하다`, async () => {
const queryRunner = getDataSource().createQueryRunner();
const factory = new Repository(
GameEntity,
queryRunner.manager,
queryRunner, // ⭐ 쿼리러너 주입
);
const factorySession = await factory.query('SELECT CONNECTION_ID()');
const queryRunnerSession = await queryRunner.query('SELECT CONNECTION_ID()');
expect(queryRunnerSession).toStrictEqual(factorySession); // ⭕ 같은 세션
});
단, .createQueryRunner 메서드는 무조건 익명 세션을 생성하는 메서드이므로 사용하실 때 참고하셔야합니다.
3번째 테스트 '팩터리가 지맘대로 커밋하지 않는다'는 왜 실패할까요?
// ❌ 롤백 실패
it(`팩터리가 지맘대로 커밋하지 않는다`, async () => {
const dataSource = getDataSource();
const factory = dataSource.getRepository(GameEntity);
await dataSource.query('START TRANSACTION');
await factory.save(GameMother.createGame()); // ❗ 지맘대로 트랜잭션 생성하고 커밋
await dataSource.query('ROLLBACK');
expect(await factory.find()).toHaveLength(0); // ❌ 이미 커밋되서 롤백 실패
});
// ✅ Best Practice. 롤백 성공
// queryRunner 주입방식
it(`팩터리가 지맘대로 커밋하지 않는다`, async () => {
const queryRunner = dataSource.createQueryRunner();
const factory = new Repository(
GameEntity,
queryRunner.manager,
queryRunner, // ⭐ 쿼리러너 주입
);
await queryRunner.startTransaction();
await factory.save(GameMother.createGame());
await queryRunner.rollbackTransaction();
expect(await factory.find()).toHaveLength(0); // ⭕ 롤백 성공
});
// ⭕ 트랜잭션 여부를 알고있다.
it(`queryRunner가 트랜잭션 활성화 여부를 알고 있다..`, async () => {
const queryRunner = dataSource.createQueryRunner();
await queryRunner.startTransaction();
expect(queryRunner.isTransactionActive).toBeTruthy(); // 트랜잭션이 활성화 여부가 true
});
다만, 1번 방식은 repository가 트랜잭션의 활성화 여부를 모르기 때문에 repository.save 같은 몇몇 메서드에서 의도치 않은 커밋을 발생시킵니다. 자세한건 (typeorm/src/persistence /EntityPersistExecutor.ts)
여기까지가 원하는 트랜잭션만 사용해서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법이었습니다.
다음편에서는 주제인 테스트 환경을 구축해보겠습니다.
인프런팀도 TypeORM 환경에서 트랜잭션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, 개인적인 마음으로는 관련 글을 작성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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